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후동행카드 신청 사용 방법 총정리

by 동골여행자 2024. 1. 30.

 

서울시에서는 27일부터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판매를 23일부터 시작했습니다. 23일 오전에만 팔린 카드는 총 2만 6000장으로 판매되었으며, 월 6만 원대로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한 달 6만 5천 원으로 서울시 대중교통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이 카드를 손쉽게 신청해보세요!

 

기후동행카드 신청하기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매월 6만 5천 원으로 서울 시내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카드입니다. 1월 27일부터 시행되었는데,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교통비 절약의 효과가 크기 때문에 첫날부터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기본 옵션: 지하철과 버스 이용 월 62,000원
  • 따릉이 추가 옵션: 따릉이까지 포함된 이용 월 65,000원

 

기후동행카드-신청-1기후동행카드-신청-2기후동행카드-신청-3
기후동행카드-신청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신청 기간 및 사용 시작일

 

2024년 1월 23일(화)부터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사용은 1월 27일부터 가능합니다.

 

카드 충전 및 사용 개시일 선택

 

충전 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 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드 금액은 따릉이 이용 여부에 따라 62,000원 또는 63,000원에 구입 가능하며, 한 번 충전으로 30일 동안 이용 가능합니다.

 

실물카드 구매 및 충전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9호선·우이신설선·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에서 판매됩니다.

 

실물카드는 3,000원으로 별도 구매가 필요하며, 최초 구매 후 매달 충전하여 사용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하기

 

 

카드 등록 및 사용 유의사항

 

  • 실물카드 이용자는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 카드 미등록 시 환불 및 따릉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 1인 1카드 원칙이 적용되며, 핸드폰 앱은 안드로이드 기반 (OS 12 이상) 휴대전화만 가능하며, 아이폰은 불가능합니다.

 

모바일 카드 발급 가능 여부

 

모바일 카드는 현재 안드로이드폰 (삼성폰)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만 발급이 가능하며, 아이폰 사용자는 실물카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신청하기

 

기후동행카드-신청-4기후동행카드-신청-5기후동행카드-신청-6
기후동행카드-신청

 

추가 안내

 

기후동행카드는 일부 판매처에서는 실물카드를 판매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지하철, 버스

 

기후동행카드(모바일카드 또는 실물카드)를 승차 및 하차 시에 카드 리더기에 태그하면 됩니다.

 

특히, 하차 시에도 반드시 태그를 해주셔야 합니다. 하차 시 미태그가 2회 이상 누적되면 24시간 동안 사용이 정지됩니다.

 

따릉이

 

모바일 카드를 소지한 경우, 티머니고 앱에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하면 1시간 단위로 따릉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를 소지한 경우,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해야 따릉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개시일로부터 30일 동안 따릉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신청-7기후동행카드-신청-8기후동행카드-신청-9
기후동행카드-신청

 

사용 주의사항

 

지하철, 버스를 탈 때는 승차 시뿐만 아니라 하차 시에도 꼭 태그를 해주셔야 합니다.

 

하차 미태그가 2회 누적되면 24시간 동안 사용이 정지됩니다.

 

따릉이는 티머니 GO 앱에서 자전거 탭을 눌러 1시간 이용권을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범위

 

서울 지역 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심야버스 포함), 따릉이가 포함됩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 지역 외에서 승하차해도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의 경우, 서울 지역 내에서 승차 후 서울 지역 외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처 확인하기

 

 

예시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 지역 외에서도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하철의 경우, 서울 지역 내에서 승차 후 서울 지역 외에서 하차하면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확인하기

 

기후동행카드-신청-10기후동행카드-신청-11기후동행카드-신청-12
기후동행카드-신청

기후동행카드 환불방법

 

고객이 사용기간 만료 전(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사용잔액을 환불 받고자 하는 경우, 아래의 절차를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환불 가능 기간 확인

 

사용기간 만료 전(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사용한 잔액에 대한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액 계산

 

환불액은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을 차감하고, 수수료 500원을 고려한 금액입니다.

 

실 사용액이 충전금보다 많은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하며, 따릉이 이용에 따른 차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시

 

  • 충전금: 65,000원
  • 사용액: 30,000원
  • 수수료: 500원
  • 환불액: 65,000원 - 30,000원 - 500원 = 34,500원

 

환불방식

 

  • 환불 접수 후 5일 이내에 개인 계좌입금으로 처리됩니다.
  • 환불 접수는 기후동행카드 관련 웹사이트나 고객센터를 통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신청-사용-방법-총정리